본문 바로가기

etc.

[VMware] 가상머신 복사하기

반응형

VMware Workstation Pro 버전은 사용자를 위한 많은 편리한 기능들을 담고 있다. 가상머신 간의 네트워크, 가상머신을 형상관리할 수 있는 스냅샷 기능, 가상머신 복제기능 등 많은 기능들이 가상머신을 관리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이에 반해 VMware Workstation Player 버전은 가상머신을 설치 및 실행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만 담고 있다. 그래서 pro 버전에서 지원하던 기능인 'Clone' (가상머신 복제) 기능이 빠졌다.

그럼 복사를 못하는가? 아니다. 그냥 복사하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머신을 복사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된 가상머신 프로그램은 VMware이다.


1. 'Virtual Machines ' 폴더로 간다.




2. 폴더 통째로 복붙한다.





3. VMware Player 에서 'Open a Virtual Machine' 을 클릭한다.




4. 복사한 가상머신 폴더에 있는 .vmx 파일을 선택하여 열기를 클릭한다.





5. 그러면 똑같은 이름의 가상머신이 화면에 2개 뜬다 여기서 헷갈리지 않으려면 가상머신 이름을 바꿔주면 된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를 클릭해보자.





6. 'Options' 탭에 'General' 항목에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Working Directory' 를 꼭 확인하여 현재 내가 수정하려는 가상머신이 맞는지 확인한 후에 바꿔야 실수하지 않을 것이다.






7. 'OK'를 누르고 가상머신을 'Play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면 가상머신이 실행되고 잠시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박스가 뜬다.


This virtual machine might have been moved or copied.

...(생략)


이때 I copied it. 을 클릭하면 ip , UUID BIOS 등 일부 설정을 새로 세팅한다. I moved it. 을 클릭하면 기존의 복사원본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id와 충돌하여 정상작동되지 않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