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Linux] Ubuntu Desktop 16.04 한글 키보드 설정

반응형

영문버전 ubuntu를 설치해본 사람이라면 ubuntu desktop 버전 처음 설치할 때 한글 키보드를 설정했는데도 막상 설치완료후 사용해보면 한글입력이 안되어 불편했던 경우가 많을 것이다.

또한 키보드에 있는 한/영 키로 한글전환을 하고 싶은데 잘 안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ubuntu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입력기인 iBus는 한/영 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fcitx 패키지를 이용하면 이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buntu에서 한글입력 문제때문에 골머리를 앓던 나에게 가장 강력한 효과를 발휘했던 방법을 소개한다.

 

0. 준비

먼저 제목에서도 알다시피 Ubuntu Desktop 16.04 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언어는 English를 선택하고, 키보드도 English로 선택하여 설치를 완료했다고 가정한다.

 

1. 터미널에서 다음과같은 명령을 실행한다.

 

$ sudo apt-get install fcitx-hangul

 

2. System Settings > Language Support 를 실행한다. 

 

 

 

 

여기서 다른 언어패키지가 완전히 설치되지 않았다고 뜬다.

우리는 모든 언어를 다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Remind Me Later 를 클릭하여 넘어간다

 

 

 

그 후 Keyboard input method system 을 iBus에서 fcitx로 변경한다.

 

3. 재부팅한다.

 

이렇게 하면 설치는 완료되었다. 이제 한/영 키를 사용하여 한글전환이 가능하도록 설정해보자.

 

    

 

 

 

4. AllSettings > Keyboard > Shortcuts Tab > Typing을 선택한다.

 

5. Switch to Next source, Switch to Previous source, Compose Key, Alternative Characters Key를 클릭후 backspace를 눌러 Disabled로 바꾼다.

 

6. 그 후에 Disabled되어있던 Compose Key를 클릭하여 Right Alt로 바꿔준다.

 

 

 

7. 여기서 기존의 포스팅에서는 Switch to next source를 한/영키를 눌러 바꾸라고 되어있지만 필자의 경우는 위와같은 메시지가 뜨며 적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냥 Disabled로 두고 fcitx 설정에서 한/영 키를 컨트롤하도록 세팅하기로 했다.

 

 

 

8. ubuntu 상단바에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입력기에 대한 메뉴가 나온다. Configure Current Input Method를 클릭하여 fcitx 설정으로 들어간다.

 

 

 

9. Input Method 탭에서 하단에 + 버튼을 눌러 Add Input method 창을 연다. 그러면 다양한 언어에 대한 입력기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Only Show Current Language'를 체크 해제하고 검색창에서 'Hangul'을 검색한다. 그러면 위와같이 Hangul이 검색되는데 클릭하고 OK버튼을 클릭한다.

 

 

 

 

10. 그다음 Global Config 탭으로 가서 다음 3가지를 변경한다.

  • Trigger Input Method 의 버튼을 클릭한 후 한/영 키를 누르면 Hangul로 바뀐다. 두 버튼 모두 Hangul로 바꿔준다.
  • Extra key for trigger input method 는 Disabled로 바꿔준다.
  • Program 항목중 Share State Among Window 에서는 All을 선택한다(이렇게 하면 한글로 바꾼 상태에서 다른 윈도우로 이동해도 바뀐 상태가 유지된다).

 

11. 설정은 모두 완료했고 재부팅하거나 Log out 후 다시 Log in을 한다.

한글이 잘 입력되고 한/영 키가 잘 전환되는지 확인해보자.

 

 

 

 

출처 : http://hochulshin.com/ubuntu-1604-hangul/

 

반응형